예전에는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지마켓, 옥션 등등의 사이트에서 해외배송 상품을 구매할 때 개인통관부호를 넣어 해외배송 제품을 구매하였는데, 요새는 유럽해외배송 뿐 아니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가 한국으로 진출하여 중국 이커머스를 통하여 직접 해외배송 구매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외배송 상품을 구매하면 배송일이 통상 3일~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가 되는데, 내 소중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비행기로 오는지? 배로 오는지? 지금 어디쯤 오고 있는지 너무너무 궁금한데 어디에서 확인을 해야할 지 몰라서 많이 답답해하셨던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이웃 네이버에 들어가서 운송장번호 조회를 검색하게 되면 택배사를 고르고 운송장번호를 조회하는 것이 나옵니다.
거기서 아무리 택배사 고르고 운송장번호를 넣고 조회하기를 해도 우리가 원하는 내 소중한 물건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에 검색해서 나오는 운송장번호 조회는 국내배송용 운송장번호 조회 시스템이라서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해외배송용 운송장 번호 조회는 어디에서 해야할까요?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제가 여러분께 소개해드릴 해외배송조회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배송과는 다르게 국제 배송은 발송국에서 항공 or 선박 배송에 해당하는 터미널로 먼저 배송을 하고, 그 이후에 도착국에 도착 후에 통관을 한 이후에 배송업체에 전달이 되어 국내 배송이 됩니다.
배송추적 시스템을 조회하여 보면 발송/준비/도착/발송 등등의 많은 히스토리가 있는데, 언제 도착하는지 정확히 알 수가 없고 한국에 도착하고 통관을 진행하고 있는지 배송업체에 전달이 되서 국내배송이 되고 있는지 봐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4개의 사이트에 모두 송장을 넣어보고 비교해서 확인을 해보면 대략적으로 유추가 가능한데, 일단 아래의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한번 추적을 해보시고 확인해보시면 감이 오실 것 같습니다.
해외배송 운송장번호 조회
1. 유니패스(UNI-PASS)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2. 국제우편(EMS) 배송조회
3. 17 TRACK 올인원 소포 추적
4. 통관알리미
1. 유니패스(UNI-PASS)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여기서 잠깐!
유니패스? 유니패스가 뭐지?
뭔가 느낌적인 느낌이 사설업체이고 신뢰가 안가는데?
저는 이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왜 이름이 '유니패스'일까?
개인적으로 저도 너무 궁금해서 이번에 글을 포스팅하며 우리의 이웃 네이버에게 물어봤습니다.
관세청 유니패스란 다양한 관세 서비스를 통합한다는 뜻의 UNI와 전자 시스템으로 원스톱 처리 한다는 뜻의 PASS를 합쳐서 만든 전자시스템입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수출입 통관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만들어진 관세청의 첨단 전자통관 시스템이죠.
이제 좀 의문이 해소가 되네요. 유니패스는 바로 관세청에서 만든 전자통관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1) 유니패스로 이동
그럼 이제 우리는 우리의 목표인 내 소중한 상품이 해외배송 조회를 해야하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눌러서 '유니패스 사이트'로 이동을 하겠습니다.
참고로 유니패스는 수출통관, 수입통관, 관세환급의 업무를 맡고 있으며 해외직구 배송조회가 가능하고, 개인통관부호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통관부호도 발급을 해줍니다.
2) 화물진행정보 기입
오른쪽 상부에 보면 빨간 박스로 된 부분에 관련 정보만 적절히 화물진행정보에 넣어야 합니다.
화물관리번호와 M B/L-H B/L 중에 하나를 고르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느 곳이 맞을까요?
네, 정답은 바로 오른쪽, M B/L - H B/L 입니다.
M B/L - H B/L를 클릭해주시고, 빈 칸에 구매 사이트에서 알려준 운송장번호를 가운데 운송장번호 입력이라고 되어 있는 칸에 기입하고, 떨리는 마음으로 조회를 누릅니다.
* 참고사항
M B/L(Master Bill) : 컨테이너 번호
H B/L(House Bill) : 컨테이너에 실린 화물의 번호
조회가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뀌어 있을 겁니다.
여기에 보면, 어디에서 출발해서 어떤 수단을 이용해서 어디에 도착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항목에 활성화 되어 있는 곳이 현재 지금 진행 상태에 있는 것이고, 이것이 모두 완료가 되어야 물품반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중간중간에 필요한 서류나 관부가세, 통관 수수료를 내야할 때 연락이 오니 참고하시고, 모르는 번호가 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 국제우편(EMS) 배송 조회
국제우편(EMS) 등기로 배송이 되는 경우, 인터넷 우체국에서 해당 물품이 발송 및 도착하였는지 통관이 완료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면 빨간박스에 표기한 부분과 같이 등기번호로 조회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 송장번호(추적번호)를 넣으면 배송추적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샘플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만 보면 언제 중국에서 출발을 한 것이고, 언제 한국에 도착인 것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제가 확인해보니, 5/10에 발송국(중국) 터미널에서 물품을 접수하여 도착국(대한민국)으로 출발 접수를 했고, 5/11 발송교환국에 도착을 해서 발송준비 후 발송을 했고, 5/16에 교환국(대한민국)에 도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17 TRACK 올인원 소포 추적 (강추)
제가 유럽에서 직구를 할 때, 유니패스를 사용해서 배송추적이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를 해서 유니패스에서 해보니 추적이 안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찾아본 결과, 17 Track이라는 사이트에서 배송추적이 확인이 되었고, 배송부터 통관중인 사항까지 확인이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17 Track 사이트'로 이동을 하겠습니다.
Interface는 굉장히 심플합니다.
아래 창에 송장번호만 넣고, 추적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의 샘플 화면을 보시면, 중국에서 발송되고 한국에 배송중인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를 보시면 '번역: 한국어'라고 되어 있는데 체크하시면 영어/중국어 등이 한국어로 번역이 됩니다.
4. 통관알리미 (강추)
3번 17 Track 올인원 소포 추적과 비슷하게 발송국 우편물 접수부터 도착국으로 발송준비, 도착까지 그리고, 세관이 완료되어 국내배송 일정까지 알려주는 일련의 과정을 알 수 있어서 이것 또한 추천하는 사이트 입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통관알리미' 사이트로 이동하겠습니다.
메인 화면의 상부에 보시면 통관조회(운송장번호 입력)하는 창이 있습니다.
번호 입력하시고 조회하시면 통관상태 확인
그 아래는 광고가 있구요. 그 밑에는 아래와 같이 통관상태, 국내도착 예상일, 그리고 해당 선박(항공)편에 오는 화물 중에 오늘 도착 예정인 화물수도 알려주는 것이 있고, 그 아래에 통과상세내역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외배송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각 사이트 별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사이트를 활요하여 조회해보시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물건 구매 잘 하시고, 통관도 잘하셔서 물건 잘 받아보시길 바래요~
이상 슈슈포이 였습니다. 또 다른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See you Later~ Bye Bye 😎🎶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엉덩이가 가벼워야 돈을 번다. (0) | 2024.06.04 |
---|---|
[컴퓨터] MS워드, 서식 복사 및 붙이기 단축키 (0) | 2024.05.23 |
[이벤트][선착순 2만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증정, 홈택스(손택스) PASS 인증서 로그인 (0) | 2024.05.20 |
[부동산] 빌라 경매 낙찰 받고 취소 가능할까요? (0) | 2024.05.19 |
[생활정보] 운동화를 세척하는 6단계의 간단한 방법 (0) | 2024.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