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검색 등록하기

by 슈슈포이 2024. 5. 14.
728x90
반응형
프롤로그

오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중 방문 통계를 보다가 알게 된 사실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이 아니고 ‘전부다’ 다음 검색을 통해서 오신다라는 것입니다.
아래 표에 보면 네이버도 있고, 구글도 있고, 빙, 야후, 등등 많은 검색 플랫폼에서 검색이 가능하니깐 표가 이렇게 나와 있을 텐데 왜 난 다음 검색에서만 검색을 했을까를 생각해봤습니다.

그래서, 일단 대한민국에서는 우리의 이웃 네이버 검색 플랫폼을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네이버에서도 검색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를 등록하기

구글 서치에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여 블로그를 등록하듯이 네이버 봇(알고리즘)이 알 수 있도록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웹사이트 주소(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등록함으로써 이 사이트에도 글이 있어요라고 알려주면 되는 것 같습니다.

웹사이트를 검색로봇에게 알려주세요

웹사이트를 검색로봇에게 알려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로봇이 수많은 사이트 중 여러분의 사이트를 잘 찾을 수 있도록 사이트의 존재를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은 네이버에 등록된 ID가 있으시면 별도의 회원가입없이 가입된 네이버 ID로 로그인해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네이버 ID가 없으시다면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로 연결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웹마스터도구를 누르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이용 동의가 나오고 약관을 읽어보시고 이용을 원하시면 약관에 동의하시면 됩니다.

 
약관 동의 후에 아래 화면이 나오면 빨간색 사이트 등록 창에 http://를 포함해서 등록을 원하시는 블로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고,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세요.
(단, '.com' 이나 '.co.kr' 등의 주소 뒤에  경로(/path)를 포함한 주소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를 입력한 후, 그 다음 순서인 사이트 소유확인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잠깐, 사이트 소유확인은 왜 필요한 것일까요?
소유확인은 웹마스도구에 추가한 사이트가 직접 소유한 사이트임을 증명하는 과정입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수집, 삭제 요청 등의 기능은 검색 결과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이트 소유자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이 됩니다.
또한, 사이트 소유확인이 되어야만 수집, 노출 현황 및 페이지 최적화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 소유 확인을 꼭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때, 소유 확인을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티스토리는 아래 방법인 HTML 태그로 체크 > 메타 태그 드래그&드롭으로 주소를 복사해서 운용하고 계신 티스토리 블로그의 <head>섹션에 붙여주시고 소유 확인을 진행 합니다.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셔서 왼쪽 메뉴의 꾸미기 > 스킨 편집을 누르시고, 왼쪽 상단에 스킨 편집에서 html 편집을 눌러줍니다.

 
HTML창에서 <head>밑에 줄에 위에서 복사한 HTML 태그를 붙여넣기를 하고 적용을 누릅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창으로 다시 돌아와서 소유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고 알려주며, 네이버 검색 노출을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이 된다고 알려줍니다. 확인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완료가 됩니다.

 

에필로그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가입과 사이트 등록을 하는 방법과 더불어 사이트 소유확인이 왜 필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이후에 기타 다른 사이트 등록을 통하여 더 많은 유저 분들에게 이벤트, 경품 소식과 앱테크 정보, 그리고 기타 유용한 소식을 잘 전할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728x90
반응형